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자염 축제
자염 축제
주소 충청남도 태안군 근흥면 마금리
문의 041-674-2192

불과 50여년 전 까지도 명맥을 이어오던 자염은 천일염의 경쟁에 밀려 사라지게 되었고, 이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자취를 감추어 버리게 된 것이다.
자염은 조상들의 삶이 담긴 우리나라의 역사다.
우리조상들의 대중적인 생활문화를 ‘자염’을 만드는 과정에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하며, 그 과정과 역사를 음미해보는 것이 더 중요할 것 이다.
화려한 유형의 보물, 독창적인 기술, 유서 깊은 민속놀이는 아닐 지라도 최소한 우리나라의 역사에 가장 중요하고도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서민들의 생활문화로써의 자염 이야말로 우리나라의 소박하고 아름다운 전통문화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조상들의 진정한 삶의 모습과 애환이 담긴 역사를 다시 한번 그려볼 수 있는 계기를 자염축제가만들고 있다.

소개

행사장소 : 근흥면 마금리 낭금갯벌​

행사기간 : 매년 10월초 

주최/주관 : 태안군/태안문화원​

 

태안의 자염축제는 전통자염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와 갯벌체험이 주로서 전통 문화와 자연이 만나는 전통 자염을 추억할 수 있는 곳으로, 통자락 만들기, 갯벌말리기, 간수나르기, 뜸엮기, 소금굽기 등 전통자염 생산 전 과정의 재현에 참여한 참여하여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소달구지타기 체험, 이엉엮기, 솟대만들기, 맨발 갯벌체험, 수차돌리기 체험, 망둥어 낚시, 갯벌생물 관찰, 갯벌놀이터 등 자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도 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