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수산생물을 보호, 육성하고 기후나 파도등 악천후 재해에 견딜 수 있으며
가장 안전한 시설과 환경을 제공하도록 바다목장관을 구성합니다.

인공어초

01 인공어초

인공적으로 해저나 해중에 구조물을 설치하여 대상 수산생물을 보호,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어장 시설물이다.


대상수상 생물의 어획증대, 조업의 효율화 및 보호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인공적으로 해저나 해중에 구조물을 설치하여 대상 수산생물을 보호,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어장 시설물이다. 대상수상 생물의 어획증대, 조업의 효율화 및 보호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관측선

02 관측선

탐사선은 기후나 파도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선박의 항속거리와 항속일수가 일반 선박에 비해 길어야 한다.

특히 음향 측심기, 측면 주사음향 탐사기, 해저지층 프로파일러 등의 첨단장비를 손쉽게,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야 하며 선상에서의 실험이나 탐사작업을 수행하는 승선연구자들을 위해 안정성이 높고, 동요, 소음, 진동이 적어야 한다.

잠수정

03 잠수정

위험성 높은 수중 탐사용으로 개발된 것으로 해저의 형태를 관측하고, 사진을 촬영하며, 인공 팔로 시료를 채집한다. 수온, 염분,투명도, 음속 등을 측정하는 기기나 중력계, 자력계. 채수기,채니기, 열류계, 플랑크톤 채집기등을 탑재한다.

작업로봇

04 작업로봇

위험한 작업의 경우, 유인 잠수정은 인명피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원격제어를 이용한 무인 작업로봇을 사용한다.

빙하 아래의 조사, 해저 광케이블의 부설등의 힘든 작업에 이용된다.

자동먹이공급

05 자동먹이공급

각 어종에 맞는 먹이를 적절한 시간에 자동으로 공급하는 장치이다. 먹이를 공급하는 시간과 먹이의 종류를 프로그램화하여 인력과 시간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수산시장

06 수산시장

바다에서 들어온 신선한 수산물을 모아서 소비자에게 전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신선도 유지문제와 적정한 가격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산연구소

07 수산연구소

수산물의 보다 효율적인 관리 및 가공, 그리고 수산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 여러 전문 연구원들이 연구하는 곳이다. 이러한 일들을 하는 수산 연구소는 수산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수산물 가공공장

08 수산물 가공공장

처음 어획된 수산물들은 가공되지 않은 채로 전해지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많은 양의 수산물을 한 번에 소비시킬 수는 없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수산물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가공을 하게 되는데 수산공장에서 이 일을 담당하고 있다.

인공위성

09 인공위성

주로 전자파를 이용하여 우주에서 지구를 관측한다.


위성 관측의 주 목적은 바람과 지구의 자전에 의한 해류, 해양의 열 함유량과 대기가 해양에 미치는 영향등을 연구, 태양의 생산성, 해양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해빙의 성장, 운동, 대기와 해양이 해빙에 미치는 영향 연구등이다.

무인등대

10 무인등대

외떨어진 고도나 사람이 관리하기 힘든 항로에 설치하여, 원격 조종이나 프로그램으로 제어하여지나는 선박들을 관리한다.

위성관측소

11 위성관측소

수중 양식 시설은 가두리, 채롱등의 여러가지 양식 방법들의 장점을 조합한 양식 방법으로,먹이 및 수온 등 각 어종이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자동으로 조성해 준다.부착성 식물인 김을 기르는 양성법으로서 수심이 얕은 연안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다.


노출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서 해적 생물을 구제하기 쉽고 김의 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수중양식시설

12 수중양식시설

수중 양식 시설은 가두리, 채롱등의 여러가지 양식 방법들의 장점을 조합한 양식 방법으로,먹이 및 수온 등 각 어종이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자동으로 조성해 준다.부착성 식물인 김을 기르는 양성법으로서 수심이 얕은 연안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다.

노출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서 해적 생물을 구제하기 쉽고 김의 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뜸형소파제

13 뜸형소파제

뜸형 소파제란 바다목장에 잔잔한 해역을 조성하기위해 파도를 막아주는 것으로 자체에 부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소파제의 내부에는 파력 발전, 태양광 발전,온도차 발전 등의 플랜트가 건설되어 바다목장에 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 뜸형 소파제란 바다목장에 잔잔한 해역을 조성하기위해 파도를 막아주는 것으로 자체에 부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소파제의 내부에는 파력 발전, 태양광 발전,온도차 발전 등의 플랜트가 건설되어 바다목장에 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

가두리양식장

14 가두리양식장

부착성 식물인 김을 기르는 양성법으로서 수심이 얕은 연안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다.

노출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서 해적 생물을 구제하기 쉽고 김의 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채롱양식시설

15 채롱양식시설

그물로 만든 수용기를 해수의 중층이나 저층에 매달아 양성하는 방법으로 해수의 교류가 원활해 바닥보다 환경이 좋아서 성장이 빠르다. 그물로 만든 수용기를 해수의 중층이나 저층에 매달아 양성하는 방법으로 해수의 교류가 원활해 바닥보다 환경이 좋아서 성장이 빠르다.

  • 담당부서 : 수산자원팀
  • 담당자 : 윤두일
  • 연락처 : 041-670-2857
  • 최종수정일 : 2024-01-19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