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어린이 열람실 안전, 청결, 직원 태도 관련 건의 글의 상세내용 『 어린이 열람실 안전, 청결, 직원 태도 관련 건의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 태안군립중앙도서관 ] 어린이 열람실 안전, 청결, 직원 태도 관련 건의
작성자 이용자 등록일 2019-10-30 조회 631
첨부 손끼임방지.jpg 바로보기
1. 열람실에 유아실과 화장실 문에 안전장치가 전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에 아이들의 손이 끼이는 안전 사고는 빈번히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머무는 시간이 짧아도 사고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고, 보호자가 함께 있다고 해도 사고는 순식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안전 장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도서관 개관한 지 몇 년인데 이런 기본적인 것도 갖춰져 있지 않다니 관심이 없는건지, 안전 불감증인지 모르겠습니다. 문에 손 끼임 방지 장치는 영유아 기관에는 반드시 설치하도록 법으로 의무화한 것이기도 합니다. 도서관이 영유아 기관은 아니지만 영유아를 위한 시설이 갖춰진만큼 꼭 필요한 안전 장치임에 틀림이 없겠죠.
사진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두 가지 형태의 안전장치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2. 어린이 열람실 청결관련 건의입니다. 초등학교 하교 시간 이전에 방문하여서 어린 아이 2명 밖에 없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이가 바닥에서 책을 보다가 책 진열장 밑에 손을 넣었는데 머리카락이 뒤엉킨 먼지 덩어리가 나왔습니다. '먼지 덩어리' 말입니다. 얼마나 청소를 안 했으면 먼지가 덩어리져서 여기저기 뒹굴어 다닐까요? 들여다 보니 진열장 밑은 청소를 잘 안 했더군요. 불쾌하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이런 곳에 아이를 데리고 다녀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자 초등학생 아이들이 계속 들어왔습니다. 아이들은 바닥에 엎드려서도, 앉아서도, 누워서도 자유자재로 책을 봅니다. 그 먼지가 아이들에게 절대 좋을 리 없겠죠.
그리고 화장실도 그닥 청결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열람실 청소할 시간이 그렇게 없어보이지도 않는데 업무에 너무 태만한 것이 아닌가 의문이 듭니다. 대충 보이는 곳만 청소하는구나 하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꼼꼼한 관리 부탁합니다.

3. 유치원생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는 아이가 직원에게 책 제목을 말하며 책을 못 찾겠다고 했습니다. 직원은 검색했는데 없다고 나왔냐고 물었고, 아이는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아이들은 컴퓨터로 정확히 검색을 못 하는 경우도 있고, 책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가 정확히 책 제목을 말하는 상황이라면 한 번 찾아봐 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직원이 하는 일이기도 하지요. 나중에 아이의 엄마가 와서 그 책을 찾았습니다. 도서관에 존재하는 책이었던 거지요. 직원의 태도가 참 야박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아이는 스스로 하려다 어려움이 있어 도움을 청했는데 말 한 마디로 딱 잘라 요청을 무시당한 것이 되었습니다. 아이는 어떤 느낌을 받았을까요? 시간이 조금 흐른 이야기지만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 글을 남깁니다.

4. 자료 열람실 좌석에 '1인 1좌석'을 꼭 표기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용자가 많은 날이나 많아지는 기간에 더욱 필요성을 느낍니다. 개개인이 '자리 좀 치워주시겠어요?' 일일이 말할 수도 있겠으나 번거롭고 껄끄럽기도 한 일입니다. 당연한 '1인1좌석' 표기와 함께 '어길 시 직원이 짐을 치울 수 있다'는 내용도 함께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래야 뒷 말이 안 나올 겁니다. 제가 서울에 거주할 때 이용했던 지역 도서관들에는 이런 표기들이 있었습니다. 당연한 사항인 것 같지만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지요. 모든 사람들이 도덕적 의식이 높거나 배려심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규칙이 필요한 것이지요. 개인의 의식에만 맡겨두는 것보다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는 규칙을 명확히 제시해 두는 것이 해결법이 됩니다.

어린이 열람실 안전, 청결, 직원 태도 관련 건의 글의 상세내용 『 어린이 열람실 안전, 청결, 직원 태도 관련 건의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답변 [ 태안군립중앙도서관 ] RE: 어린이 열람실 안전, 청결, 직원 태도 관련 건의
작성자 도서관팀 등록일 2019-11-05 조회 618
첨부  
먼저 군립중앙도서관에 대한 관심과 고견에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이용자님께서 건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유아실 및 화장실에 문끼임 예방장치를 설치하여 해달라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이용자님께서 붙임문서에 올려놓은 자료도 잘 보았습니다.
전에 도서관에서도 설치하였으나 어린이들의 손이 많이가서 부서지고 깨지거나 가지고 가는 등
일시적인 방지 효과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유아실 및 어린이화장실은 소음방지, 개인 프라이버시
등의 공간으로 이용되기에 문을 완전히 닫아야하는 때도 있습니다.
☞이에 문이 천천히 닫히는 장치인 도어체크 및 고정시킬수 있는 고정발굽을 설치하였습니다.

2. 청소 상태가 불량하다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청소는 매일하고 있으나 이용자님께서 건의하신 부분까지 세밀하게 청결을 유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세심히 청소하였음을 알려드리며 앞으로도 청소 및 청결에 유념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직원의 태도가 불건전하다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직원(사회복무요원 및 기간제 포함)에게 전달 및 교육하여 좀 더 친절하고 세심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1인1좌석 안내를 표기해 달라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1인 1좌석 안내를 표기하였습니다.

다시한번 이용자님의 관심과 고견에 감사드리며, 귀댁의 건승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이전 까칠한 금융이야기
다음 어린이도서관 건의합니다.
  • 담당부서 : 도서관팀
  • 담당자 : 김애정
  • 연락처 : 041-670-5987
  • 최종수정일 : 2024-01-19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