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2019 쌀가공식품산업대전」개최

  • 김민정
  • 조회 : 54
  • 등록일 : 2019-05-21
 
- 국내외 구매자(바이어) 유치를 통해 쌀가공식품 판로 확충, 수출시장 개척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가 주최하고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회장 김남두)가 주관하는「2019 쌀가공식품 산업대전(RICE SHOW)」이 5월 21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하는 ‘쌀가공식품산업대전’은 아시아 4대 식품전인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과 연계해 진행되며, 총 56개 쌀가공식품업체가 참가하여 국내외 구매자(바이어)에게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고 쌀가공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 (주최) 코트라, (‘18규모) 47개국 1,472개사, 2,932부스, 45천여명 참관
* 지난해 산업대전에서는 48개 업체가 참가하여 약 145억원의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
* (사례) 쌀 조청 A업체는 원재료 납품․투자 유치, 면류 B업체는 싱가포르․태국․홍콩 등 해외 현지 유통업체 및 거래제품 확장, 떡류 C업체는 말레이시아 현지 편의접 입점, 필리핀․마카오 등 초도물량 수출 달성 등 성과 발생
이번 산업대전은 종합전시관과 기업관으로 구성하였으며, 쌀 가공품을 직접 맛보고 체험하며 즐기는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도 마련하였다.

종합전시관(12부스)은 쌀가공품 품평회 TOP10 선정 제품, 가정 간편식(HMR), 글루텐프리․영유아 제품 등에 대해 마켓 형식으로 제품을 소개하며, 쌀가공산업 현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된다.
- 또한, 참가업체 제품을 활용한 국가대표 셰프의 쿠킹쇼*를 개최하여 관람객에게 색다른 쌀요리 시식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제과기능장들이 직접 만든 쌀빵을 시식할 수 있는 쌀빵데이(5.23.)도 운영한다.
* 김동기 셰프(‘16 독일 요리올림픽 국가대표), 3회/일(제품 자체 조리법 및 셰프의 팁 등 공유)

기업관(68부스)에서는 떡․면․과자 등 다양한 품목을 생산하는 56개 업체*가 참여하여 자사의 제품을 홍보할 예정이다.
* 떡류(9개사), 면류(6), 과자류(10), 곡물가공류(17), 전분당류(5), 조미식품류(2), 가공밥(3), 주류음료류(4)
- 또한, 해외 구매자(바이어)의 상담과 계약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통역을 배치하고, 유통․외식 바이어와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가업체 소개 디렉토리북도 준비해 비치한다.
또한, 이번 산업대전에서는 ‘2019 쌀가공품 품평회’에서 최종 선정된 TOP10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로 제12회를 맞이한 ‘쌀가공품 품평회’에는 HMR 간편식 용기제품, 유기농․친환경 제품, 유아용 스낵․이유식 등 총 107개 제품이 출품됐다.

출품된 제품은 유통․식품 등 전문가 평가, 소비자 직접 참여 평가, 현장(위생․경영) 평가 등을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 이 중에서 초코 카스테라, 티라미슈 크림 등을 곁들인 퓨전 떡, 일하는 엄마․아빠의 시간을 절약해 주면서 아이의 건강에도 좋은 영․유아용 식품, 젊은층 입맛을 겨냥한 전통주 등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 쌀가공식품산업대전 온라인전시관(riceshow.krfa.or.kr)은 5.3일부터 이미 개관
김정주 농식품부 식량산업과장은 “먹거리 다양화로 쌀 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쌀가공식품산업대전’이 건강․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쌀가공식품 개발을 유도하고, 국내외 구매자(바이어) 유치로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 창출의 장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 쌀가공산업이 새로운 쌀 소비를 창출할 수 있는 활로로 자리 잡아 우리 쌀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출처:농림축산식품부>

목록

  • 담당부서 : 귀농귀촌팀
  • 담당자 : 노아영
  • 연락처 : 041-670-5023
  • 최종수정일 : 2018-10-11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