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안군청

통합검색 자주찾는정보GO

날자 새태안이여 더잘사는 내일로

메뉴열기

본문 시작

(악덕상술)어르신 소비자 피해 이렇게 대응하세요

  • 관리자
  • 조회 : 917
  • 등록일 : 2014-12-31
피해대응요령.pdf 바로보기

                                (악덕상술)어르신 소비자 피해 이렇게 대응하세요


 (어르신 소비자 피해의 특징)

 ○ 어르신 소비자 피해는 정상적인 판매보다는 주로 "방문판매"를 통해 이루어짐


 ○ 판매방법은 무료체험, 공공기관 사칭, 효도관광 등을 내세운 허위, 과장에 의한 소위 "악덕상술"이 대부분


 ○ 악덕상술 유형은 "홍보관 상술", "효도관광 상술", "무료 사은품 제공 상술", "무료 공연 상술", "공공기관
    사칭 상술" 등으로 다양


 ○ 피해 물품의 종류는 주료 건강식품, 의료기기, 상조서비스, 태양열온수기, 가스레인지 등으로 나타남


 ○ 어르신 소비자는 피해를 입어도 사업자의 부당한 상술 보다는 본인 잘못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하고
    사업자에게 반품을 요구하는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임


 (어르신 소비자 피해 대응요령)

 ○ 홍보관에서 무료체험, 무료공연 등을 내세우며 건강 식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판매원의 선전에
    현혹되어 상품을 구입하지 않도록 조심.


 ○ 효도관광이나 공장 견학이 무료이니 신청하라고 하거나 홍보 이벤트, 무료 증정을 핑계로 주소를 알려
    달라고 하는것은 제품 판매가 목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조심.


 ○ 관공서, 공공기관 직원이라며 문을 열어 달라고 하면 아파트 경비실이나 해당 기관에 먼저 확인해 본다.


 ○ 제품을 구입해야 할 경우에는 계약서를 요구하고, 구두로 약속한 사항은 그 내용과 판매원의 확인 서명을
    계약서에 받아둔다.


 ○ 방문판매원에게 구입한 물건을 해약할 경우에는 계약체결체결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해약의사를 서면으로
    작성해 내용증명우편으로 통보한다.


 ○ 서면으로 해약을 통보했는데도 대금이 청구되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도움 요청


붙임 악덕상술 피해 대응 요령 1부.

"출처표시"본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