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제2차대전의 주범인 일본(日本)의 패망과 더불어 조국광복(祖國光復)을 맞이한 우리 민족은 드디어 민족 교육의 활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게 된 것이다. 1945년 11월에 들어와, 본격적인 우리 교육의 새 출발을 보게 되는데, 이 때 미국의 죤듀이 교육 사조가 민주교육의 길잡이가 되어 우리 사회에 그 영향력을 끼치기 시작했다.
이 무렵 서산(瑞山) 지역에서는 서산국민학교장을 군시학위원(郡視學委員)으로 임명하여 군내 각 학교의 장학을 관장케 하였다. 이것이 조국 광복후의 서산 지역에 있어서의 장학 지도의 시초가 되는 셈이다.
그 뒤 1948년에 들어와UN 승인의 합법적인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종래의 시학위원 제도를 폐지시키고 군청에 학무과(學務課)를 새로 설치했다. 이렇게 신설된 학무과에 장학사를 배치하고 그들로 하여금 교육행정을 관장하도록 하였다.
이로부터 4년 뒤인 1952년에 교육 자치제가 실시됨에 따라 새로운 교육위원회가 조직되고, 교육구청이 신설되어 교육감으로 하여금 학교 교육을 지도 감독케 하였다. 이로써 종래의 군청에 예속되었던 교육 행정이 일반 행정과 분리되어 독립됨으로서 비로소 교육 발전의 획기적인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10년 뒤인 1962년에 들어와 정치적인 변화로 인해 교육자치제가 폐지됨으로서 독립되었던 교육 행정업무가 다시 군청으로 예속되었다. 이렇게 일관성 없는 정치적 변화로 인하여 교육 행정 업무가 다시 군청으로 이관되었으나 교육 인구의 증가와 사회적 여론 등으로 인하여 1964년에 교육자치제가 다시 부활되고, 이에 따라 각도에는 교육위원회, 시군에는 교육청이 설치되어 교육위원회는 교육감 그리고 교육청에는 교육장을 두어 교육행정 업무를 지도 관장케 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는데, 지난1989년에 태안군이 복군됨에 따라 태안군교육청이 신설되었다.
대통령령(大統領令) 제4050호에 따라 1989년 1월 1일에 태안군이 설치됨으로서 이에 따라 태안군교육청이 신설되어 군내의 교육 행정을 관장하게 되었는데, 그의 조직을 살펴보면 학무과·관리과의 2과와 7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은 35명으로 조직되어 있다.
(1994.3.1 현재)
구분 | 학 교 | 분교장 | 교육장 | 학 급 | 학 생 | 교 원 | 일반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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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71 | 13 | 4 | 410 | 12,196 | 675 | 136 | |
유치원 | 공 | 30 | · | · | 30 | 475 | 30 | · |
사 | 6 | · | · | 15 | 470 | 21 | · | |
국 민 학 교 | 26 | 12 | 4 | 256 | 6,531 | 375 | 101 | |
중학교 | 공 | 8 | 1 | · | 103 | 4,469 | 234 | 30 |
사 | 1 | · | · | 6 | 251 | 15 | 5 | |
고등학교 | 공 | 3 | · | · | 41 | 1,876 | 107 | 16 |
사 | 1 | · | · | 30 | 1,425 | 62 | 7 |
※ 도서·벽지 학교
구 분 | 도 서 | 벽 지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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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 | 분교장 | 교육장 | 본교 | 분교장 | 교육장 | |||
합계 | · | 1 | 4 | 13 | 11 | · | ||
국민학교 | · | 1 | 4 | 10 | 11 | · | ||
중학교 | 공 | · | · | · | 2 | · | · | |
사 | · | · | · | 1 | · | · |
합 계 | 학 원 | 과외교습소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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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 37 | 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