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우리나라 도로사(道路史)의 개황을 살펴보면 조선조 말엽의 도로 이정(里程)은 척관법(尺貫法)에 따라 6척을 1보(步)로 하여 360보를 1리, 그리고 30리를 1총(總)으로 하였다.
그리고 도성내의 대로폭은 56척, 중로폭은 16척, 소로폭은 11척으로 정하고 노변 양쪽에는 폭 2척의 배수로를 만들어 놓았다.
또한 도로수리에 대비하기 위해 10리마다 돈대(小候)와, 30리마다 대후(大候)롤 설치하여 두었으며 또 각 역에는 이수(里數)와 지명을 표시하여 두었다. 그러나. 오랫동안 내려오면서 도로관리의 부실로 인하여 도로 이용이 불편해지자 1911년에 도로를 전면적으로 개수하는 한 편, 이정법도 다시 개정하여 6척을 1간(間) 60간을 1정(町)으로 하여 36정을 1리(里)로 하였다. 이때부터 자동차 자전거 인력거 등이 처음으로 운행되니, 이것이 교통 현대화의 시초가 된 것이다. 이에따라 경제순환과 물자유통이 원활해지고 따라서 생활이 향상되어 갔다.
또한 이때 다시 도로규칙을 만들어 도로 등급제를 실시하였는데, 1등 도로는 폭 7.3m, 2등 도로 5.5m, 3등 도로 3.6m로 정하고 노변에는 가로수를 심도록 하였다.
그리고 각 면(面)과 리(里) 사이의 도로는 노폭을 적당히 정하여 이용하되 이를 등외 도로(等外這路)라 하였다. 또한 도로관리는 2등 도로 이상은 중앙에서하고 그 이하의 도로는 도에서 하였으나 평상시의 유지 관리는 연도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에 의해 보수되고 관리되어왔다.
그러나 요즘은 도로 등급제로 구본하여 관리하지 않고 도로를 국도.지방도.군도.농어촌도로로 나누어 국도는 중앙(건설부). 지방도는 도지사. 군도와 농어촌도로는 군수가 관리한다.
태안의 도로 발달은 지리적인 여건으로 인해 그 부진성을 면치못하였다. 이에따라 교통운수로 겨우 우마차와 인력에 의존해 오다, 지난 1914년에 들어와 비로소 태안 서산간에 1일 1회 왕복의 버스 운행이 개시되었다. 그리고 10여년 뒤인 1926년에 화물자동차가 운행되기 시작했다. 그뒤 1931년에 들어와 버스운행이 어느 정도 원활화해졌는데, 여객자동차회사와 화물자동차회사는 홍성에 설립되어 있었으므로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1945년 8.15해방 직전까지의 본군의 도로 개통현황을 살펴보면 다음의 도표와 같다.
노선명 | 노폭 | 면명 | 지명 | 접속지 | 연장 | 개통년도 | |
---|---|---|---|---|---|---|---|
기점 | 종점 | ||||||
서태선 (서산-태안) |
3.60m | 태안 | 인평리 | 동문리 | 안면,안흥,소원,원북선 | 5,780㎢ | 1911년 |
노선명 | 노폭 | 면명 | 지명 | 접속지 | 연장 | 개통년도 | |
---|---|---|---|---|---|---|---|
기점 | 종점 | ||||||
태해선 (태안-해미) |
3.60m | 태안 | 동문리 | 인평리 | 부석면 가사리 | 5,889㎞ | 1914년 |
태안 안흥선 | 3.60m | 태안 | 동문리 | 장산리 | 근홍면 두야리 | 3,927 | |
근흥 | 두야리 | 정죽리 | 15,708 | ||||
태안 안면선 | 3.60m | 태안 | 동문리 | 남산리 | 남면 진산리 | 3,927 | |
남면 | 진산리 | 신온리 | 안면면 창기리 도선장 | 17,234 | |||
안면 | 창기리 | 우포리 | 부석면 창리 도선장 | 3,927 | |||
안면 | 창기리 | 고남리 | 광천, 보령 오천 | 27,050 | |||
태소선(태안소원선) | 3.60m | 태안 | 장산리 | 장산리 | 소원면 시목리 | 3,927 | |
소원 | 시목리 | 신덕리 | 근흥면 마금리 | 5,017 | |||
근흥 | 마금리 | 마금리 | 태안 안흥선 | 1,090 | |||
태이선(태안이북선) | 3.60m | 태안 | 동문리 | 삭선리 | 원북면 양산리 | 5,017 | 1914년도 |
원북 | 양산리 | 반계리 | 이북면 포지리 | 5,017 | |||
이북 | 포지리 | 사창리 | 7,854 | ||||
태구선(태안구도선) | 3.60m | 태안 | 동문리 | 도내리 | 팔봉면 구도 | 7,854 | 1907년도 |
소원원북선 | 3.60m | 소원 | 영전리 | 영전리 | 원북면 장대리 | 1,308 | 1907년도 |
부태선(부석태안선) | 3.60m | 부석 | 취평리 | 가사리 | 태안읍 인평리 | 5,889 | 1907년도 |
1948년 국제연합이 승인하는 합법적인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활기찬 발전이 지속되어 오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근대산업의 확고한 기틀이 잡히더니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와 국가경제의 고도성장을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의 수요가 증가되어 육상교통이 급진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따라서 태안군은 특히 소금의 다량 생산과 함께 간척사업·수산업 그리고 해수욕장이 무수히 개장되어 있는 관광지로서, 또는 취약지인 해안선 방위의 군사상으로나 산업상으로 그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태안의 교통망은 태안읍을 중심으로 방사선상(放射線狀)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특히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노폭을 확장하고 개수하는 한편, 태안 서산간의 포장을 비롯하여 태안 안흥.태안 만리포.태안 이원.태안 학암포.태안 고남간의 도로가 완전 포장되므로서 우리 고장의 교통혁명을 이루어 놓은 것이다.
그리고 '92년도 말 현재 태안군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차량 대수는 총 5,132대로서 이중 관용차 76대, 영업용 263대 그리고 자가용 4,793대의 순이었다.
노선별 | 요금 | 거리 | 직행버스 | 시내버스 | 비고 | |
---|---|---|---|---|---|---|
안면선 | 태안 - 남 면 | 400원 | l0.3km | 43회 | 33회 | 1일운행회수 |
연육교 | 800 | 19.1 | 43 | 33 | ||
창기리 | 900 | 22.6 | 43 | 18 | ||
승언리 | 1,200 | 30 | 43 | 18 | ||
고남 | 1,800 | 45.2 | 5 | 5 | ||
영목 | 2,000 | 48.6 | 5 | 5 | ||
안흥선 | 태안 - 근흥 | 350원 | 9.2km | 22회 | 31회 | 1일운행회수 |
연포 | 500 | 13.1 | 10 | |||
채석포 | 500 | 12.5 | 5 | |||
냉금 | 560 | 13.6 | 2 | |||
죽림 | 600 | 15.5 | 22 | 20 | ||
정산포 | 650 | 15.9 | 3 | |||
갈음이 | 750 | 18.3 | 3 | |||
안홍 | 700 | 17.5 | 22 | 20 | ||
신진도 | 830 | 20.3 | 10 | |||
소원선 | 태안 - 소원 | 350원 | 9.8㎞ | 29회 | 40회 | |
송현 | 470 | 11.7 | 35 | |||
모항 | 650 | 16.2 | 10 | 12 | ||
어은들 | 780 | 19.5 | 3 | |||
파도리 | 800 | 20.7 | 10 | 12 | ||
아치네 | 910 | 22.7 | 4 | |||
소근1구 | 630 | 15.2 | 5 | |||
소근3거리 | 810 | 19 | 5 | |||
종점 | 930 | 21.7 | 4 | |||
신덕종점 | 670 | 16.2 | 3 | |||
법산리 | 560 | 14 | 6 | |||
만리포 | 650 | 16.6 | 20 | 8 | ||
천리포 | 780 | 19.4 | 8 | |||
의항 | 940 | 22.5 | 7 | |||
장재.마금선 | 태안 - 장재 | 350원 | 7.8㎞ | 4회 | 1일운행회수 | |
마금 | 350 | 9.7 | 4 | |||
원북선 | 태안 - 원북 | 350원 | 9.1㎞ | 2회 | 37회 | 1일운행회수 |
이곡리 | 560 | 14 | 12 | |||
청산리 | 570 | 14.3 | 15 | |||
이 원 | 650 | 16.4 | 2 | 12 | ||
관 리 | 840 | 20.1 | 2 | 11 | ||
수 억 | 1,110 | 27.5 | 6 | |||
만 대 | 1,260 | 30.9 | 6 | |||
학암포 | 850 | 21.5 | 12 | |||
갈 말 | 970 | 23.9 | 11 | |||
신두리 | 590 | 14.4 | 5 | |||
신두3구 | 930 | 21.9 | 5 | |||
대기리 | 350 | 9.3 | 2 | |||
동해리 | 580 | 13.6 | 2 | |||
도내선 | 태안 - 상옥 | 290원 | 4.3㎞ | 6회 | ||
북창 | 350 | 9.1 | 6 | |||
도내 | 440 | 11.1 | 6 | |||
송암반곡 | 태안 - 송암 | 290원 | 6.6㎞ | 10회 | ||
반곡 | 290 | 3.5 | 10 |
각노선별 | 거리(km) | 요금 | 회수 | 비고 |
---|---|---|---|---|
태안-서울 | 174.9 | 49 | 1일운행회수 (충남교통, 한양여객) |
|
대전 | 191.4 | 36 | ||
수원 | 145.2 | 26 | ||
인천 | 182.6 | 22 | ||
성남 | 196.9 | 5 | ||
청주 | 1 |
연도 | 계 | 일반국도 | ||||||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
1989 | 160,090 | 85,402 | 75,668 | 2,020 | 22,997 | 22,997 | - | - |
1990 | 163,090 | 106,484 | 54,586 | 2,020 | 22,997 | 22,997 | - | - |
1991 | 163,090 | 120,210 | 40,860 | 2,020 | 22,997 | 22,997 | - | - |
1992 | 164,190 | 121,793 | 40,371 | 2,020 | 22,997 | 22,997 | - | - |
지역 | 계 | 일반국도 | ||||||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
태안 | 18,031 | 17,831 | 200 | - | 9,165 | 9,165 | - | - |
안면 | 28,000 | 15,904 | 12,096 | - | - | - | - | - |
고남 | 7,200 | 1,000 | 6,200 | - | - | - | - | - |
남 | 14,306 | 14,306 | - | - | - | - | - | |
근흥 | 17,966 | 15,946 | - | 2,020 | 1,000 | 1,000 | - | - |
소원 | 36,632 | 18,492 | 18,140 | - | 12,832 | 12,832 | - | - |
원북 | 26,335 | 22,594 | 3,741 | - | - | - | - | - |
이원 | 15,720 | 15,720 | - | - | - | - | - | - |
연도 | 지 방 도 | 군 도 | ||||||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
1989 | 90,393 | 61,405 | 2,968 | 2,020 | 49,700 | 1,000 | 48,700 | - |
1990 | 90,393 | 70,487 | 17,886 | 2,020 | 49,700 | 13,000 | 36,700 | - |
1991 | 90,393 | 77,013 | 11,360 | 2,020 | 49,700 | 20,200 | 29,500 | - |
1992 | 90,393 | 76,657 | 11,716 | 2,020 | 50,800 | 22,139 | 28,661 | - |
지역 | 지 방 도 | 군 도 | ||||||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계 | 포장 | 미포장 | 미개통 | |
태안 | 8,666 | 8,666 | - | - | 200 | - | 200 | - |
안면 | 20,400 | 14,884 | 5,516 | - | 7,600 | 1,020 | 6,580 | - |
고남 | 7,200 | 1,000 | 6,200 | - | - | - | - | - |
남 | 14,306 | 14,306 | - | - | - | - | - | - |
근흥 | 16,966 | 14,946 | - | 2,202 | - | - | - | - |
소원 | - | - | - | - | 23,830 | 5,660 | 18,140 | - |
원북 | 7,135 | 7,135 | - | - | 19,200 | 15,459 | 3,741 | - |
이원 | 15,720 | 15,720 | - | - | - | - | - | - |
태안군의 해상교통온 다른 시군에 비해 매우 활발한 편이다. 특히 3면이 바다에 둘러싸인 반도이므로 해안선이 무려 530.8㎞에 달하며 이에 118개의 섬이 있는데, 이중 유인도가 11개나 되므로 섬과 연결되는 여객선을 비릇하여 수산업에 종사하는 선박이 무려 1,061척('92.12.30현재)에 이르고 있어 해상교통이 매우 복잡한 실정이다.
그리고 해안은 조석 간만의 차가 매우 심한 탓으로 좋은 항구가 형성되지 못했으나, 다행히도 안흥항이 개발되어 지난 1976년에 1종항으로 승급되어 선착장을 비롯한 기타 부대시설이 갖추어져 그 면모가 새로와지니, 근해의 어선과 화물선 등이 많이 기항하고 있어 명실공히 항구로서의 구실을 다하고 있다.
순번 | 항포명 | 소재지 | 출입선박 | 출입회수 |
---|---|---|---|---|
1 | 안흥항 | 근흥면 정죽리 | 기선ㆍ목선 (어선ㆍ기타) |
수시 |
2 | 영항포 | 고남면 고남리 | ||
3 | 석포 | 안면읍 승언리 | ||
4 | 방포 | 안면읍 승언리 | ||
5 | 반포 | 안면읍 창기리 | ||
6 | 중포 | 안면읍 창기리 | ||
7 | 항포 | 안면읍 신야리 | ||
8 | 율포 | 안면읍 중장리 | ||
9 | 황도 | 안면읍 황도리 | ||
10 | 가의도 | 근흥면 가의도리 | ||
11 | 마도 | 근흥면 신 진도리 | ||
12 | 몽산포 | 남면 뭉산리 | ||
13 | 신온포 | 남면 신온리 | ||
14 | 모항포 | 소원면 모항리 | ||
15 | 만리포 | 소원면 의항리 | ||
16 | 천리포 | 소원면 의항리 | ||
17 | 학암포 | 원북명 방갈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