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약용작물 수확 및 저장기술

  • 김민정
  • 조회 : 224
  • 등록일 : 2018-12-14
 
약용작물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 지상부의 잎이 떨어지고 활동이 끝나 약효 성분이 높아지는 가을이 수확하는데 적당한 시기다. 약재의 품질은 약용작물에 함유되어 있는 고유의 유효성분 함량에 의해 좌우된다. 또한 유효성분은 수확시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알맞은 시기에 약용작물을 수확하여 저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효 성분이 높은 시기를 선택해 수확>

약용작물은 수확기의 상황, 농가 경영, 이용 목적 등에 따라 수확시기가 달라질 수 있지만 품질 좋은 약재 생산을 위해서는 유효 성분 함량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에 수확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남부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는 ‘강황’은 수량성과 주요 성분인 커큐민 함량 등을 고려하였을 때 11월 하순에서 12월 상순까지가 수확에 적합한 시기다.
‘감초’, ‘작약’, ‘황기’, ‘지모’ 등과 같이 다년생을 수확하는 약용작물은 수확연한도 중요하다. 재배의 편의성과 자금 회전 등의 이유로 단년근 재배가 많은 ‘황기’는 아스트라갈로사이드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1〜2년생에 비해 3년생에서 월등히 많아 3년생 이상의 황기를 10월 이후 첫서리 전까지 수확하는 것이 좋다.
다만 한약재로 이용하는 약용작물은 ‘한약재표준제조공정지침’을 준수하여야 한다. 공정서에는 약용작물의 수확시기와 이용 부위, 방법 등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한약재 생산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약재의 품질 유지를 위한 건조·저장>

수확한 약용작물은 효소의 작용, 곰팡이나 미생물의 발생, 해충 등으로 인한 생약의 품질저하를 막고 장기간 저장하기 위해 건조를 해야 한다. 약용작물의 특성을 반영한 적합한 건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약재의 품질관리에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감국’은 열풍 건조기를 이용하여 60℃에서 15시간 건조한 다음 PE 필름 포장한 후 5℃에 저온저장하면 색도와 품질 변화 없이 장기간 저장할 수 있다.
‘황금’은 가스벌크 건조기에서 35℃로 세척(1차)하고 절단(2차)한 후 건조를 하면 손실률을 줄일 수 있다.
‘우슬’은 열풍건조기 온도를 45℃(풍속2.5~3.0m㎧)로 하여 세척된 뿌리를 1차 건조에서 4.2시간 정도 말려 수분함량을 85~90%로 한다. 2차 건조는 수분함량을 14~15%로 6.3시간 정도 말리면 손실률과 건조시간을 줄일 수 있고 뿌리 색도 양호하다.
건조된 약용작물을 저장할 때 종이박스나 마대자루에 담아 상온에 저장하는 것보다 PE 필름이나 최근에 개발된 기능성 LDPE 필름 등을 이용하여 저온 저장하는 것이 좋다. 평균온도 25℃ 이상, 고온다습한 조건의 외기에서 장기간 보관하면 곰팡이 독소에 의한 오염이 증가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당류 및 정유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당귀’, ‘천궁’, ‘오미자’, ‘감초’, ‘건지황’ 등은 저장해충의 피해가 심하므로 이중 비닐포장(비닐 두께 0.1㎜ 이상, 두 겹) 또는 병에 밀봉하여 저장하는 것이 좋다.


<신선 이용 약용작물 저장·관리>

신선한 상태에서 고품질의 약용작물을 저장·유통하는 경우에는 건조 저장에 비해 부패에 의한 손실 발생이 많으므로 이를 줄이기 위한 저장기술이 필요하다.
‘신선 도라지’는 저장할 때 수확한 도라지를 통기가 되는 플라스틱 상자에 10〜20㎏씩 담고 중량이 약 1.5〜3% 감소될 때까지 8℃에서 선풍기 등을 이용하여 예비건조 처리한다. 이후 필름으로 밀봉하여 0℃의 저장고에서 보관하면 부패에 의한 손실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신선 편이 도라지’를 유통하는 경우에는 박피(껍질을 벗겨)하여 물로 세척한 다음 80㎛ Ny/PE 필름에 밀봉해 포장하면 진공포장에 비해 물러짐이 적어 유통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신선 황기’를 장기간 저장하고자 할 때는 보습효과가 있는 0.08㎜ 두께의 PE 필름으로 밀봉하여 -1.5℃에 저장하면 유공 기능성 필름보다 신선도를 연장할 수 있다. 장기간 저장하는 경우에도 0℃나 3℃의 온도에 보관하는 것보다 어는점 이하인 -1.5℃에 보관하면 장기간 저장에 따른 부패 발생과 싹이 발아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출처:농사로

목록

  • 담당부서 : 귀농귀촌팀
  • 담당자 : 노아영
  • 연락처 : 041-670-5023
  • 최종수정일 : 2018-10-11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