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안군청

통합검색

날자 새태안이여 더잘사는 내일로

메뉴열기

본문 시작

태안군, 안흥진성 사적지정 위한 2차 학술세미나 개최!

  • 조회 : 72
  • 등록일 : 2020-07-27
안흥진성 2차 학술세미나 (3).JPG 바로보기
안흥진성 2차 학술세미나 (3)
태안군이 ‘안흥진성’의 역사성과 문화재적 가치 홍보를 위해 다시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24일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가세로 군수, 군 관계자,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 관련 전문가, 지역 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태안 안흥진성 사적지정을 위한 2차 학술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안흥진성’의 역사자료 수집 및 원천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통한 콘텐츠 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안흥진성’의 역사적 위상과 가치를 높여 국가지정문화재 승격과 관련한 학술적 기반을 다지는 한편 전 국민에게 ‘안흥진성’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자 마련됐으며,

특히, 안흥진성의 ‘역사’를 다룬 지난 1차 학술 세미나에 이어 이번에는 안흥진성의 ‘고고ㆍ건축’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이날 행사는 심정보 한밭대 명예교수의 기조강연(태안 안흥진성의 축조와 문화재적 가치)을 시작으로 △태안 안흥진성 성안마을 발굴현황과 특징(이호경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 △태안 안흥진성 축성 실태와 고고학적 특징(서정석 공주대 교수) △태안 안흥진성의 현대적 활용 방안(유현재 경상대 교수) 발표와 함께,

심정보 한밭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백성종 한성문화재연구원 연구실장ㆍ정의도 한국성곽학회 회장ㆍ진호신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연구관이 종합 토론을 진행했다.

가세로 군수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안흥진성’의 역사적ㆍ학술적 가치를 재정립해, ‘안흥진성’이 국내 대표적인 ‘진성’ 문화재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안흥진성’을 체계적으로 종합정비해,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개발을 통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군은 안흥진성을 국가차원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지난 13일에는 ‘민선7기 3차년도 제1차 충남시장군수협의회 회의’에서 220만 충남도민의 뜻을 모아 충남 15개 시장ㆍ군수가 공동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안흥진성의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을 한 마음으로 강력히 건의한 바 있다.

한편, 근흥면 정죽리에 위치한 ‘안흥진성’은 충남기념물 제11호로 성벽 내 각자석을 통해 1583년에 처음 축성됐음이 확인됐으며 문헌기록에 축성의 연도ㆍ배경ㆍ결정 및 완공시기가 명확하게 제시돼있고, 특히 전국의 통제영ㆍ방어영ㆍ수영ㆍ수군진성 중 보전상태가 가장 양호해 ‘수군진성(水軍鎭城)의 원형을 볼 수 있는 문화유산으로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문화재다.
"출처표시"공보팀이(가) 창작한 태안군, 안흥진성 사적지정 위한 2차 학술세미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공보팀
  • 담당자 : 최종윤
  • 연락처 : 041-670-2759
  • 최종수정일 : 2018-10-11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